월경이 끝나면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마친다는 의미로, 폐경이 아닌 ‘완경’이라 부릅니다.이때 맞게 되는 갱년기는 여성 건강의 변곡점이 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내 몸의 사용기한’을 늘려주는 건강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월경이 끝나면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마친다는 의미로, 폐경이 아닌 ‘완경’이라 부릅니다.이때 맞게 되는 갱년기는 여성 건강의 변곡점이 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내 몸의 사용기한’을 늘려주는 건강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갱년기의 갱(更)은 다시, 새로워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임신, 출산, 양육 부담에서 벗어나 내 삶의 자유를 맞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뇌과학자들이 증명하듯 대뇌의 네트워킹 능력이 뛰어나
가장 지혜가 빛나는 시기도 바로 이때입니다.
한국 여성의 기대수명이 약 85세, 완경 평균 나이가 50세,
35년은 월경 없는 삶이 남아있습니다.
노화를 역행할 수는 없지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삶의 질은 달라집니다.

갱년기는 언제 오고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 I 완경 이행기 월경 주기가 불규칙
  • I 완경 무월경 12개월
  • I 완경 후기 완경 후 1-4년

안면홍조, 상열감, 불면증뿐 아니라
피로감, 무기력감, 우울, 어깨나 허리 등 관절 통증도 자주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비만, 고지혈증, 골다공증이 생기고 성 기능도 떨어지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커지기도 합니다.
심한 정도나 지속 기간은 개인차가 있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급성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바로 치료받는 게 좋습니다.
만성적인 증상도 잘 관찰해야 하고
예방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르몬제 없이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단순히 ‘호르몬 부족’ 때문으로 여겨
호르몬만 보충하면 해결될 거라고 접근한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임상에서 호르몬 보충요법으로도 사라지지 않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우려되는 건 자연스럽지 못한 합성호르몬의 부작용입니다.
호르몬대체요법이 완경 이후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미국국립보건원에서 시행한 대규모 임상시험 결과를 보면,
에스트로겐-프로게스틴 복합호르몬요법을 받은 여성이 받지 않은 여성보다
유방암, 심장병 발병 위험이 훨씬 크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갱년기는 부족을 보충해야 하는 ‘질병’이 아닙니다.
변화 과정에서 힘든 증상을 덜어주는 도움이 조금 필요할 뿐입니다.
호르몬제 없이도 한열, 조습, 허실을 잘 조절해 오장육부의 조화를 맞춰주면 증상은 완화될 수 있습니다.
천연물 유래 한약 처방과 침, 뜸, 약침, 추나요법도 빠르고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갱년기 안면홍조, 상열감의 침치료 효과

· 침치료 그룹 58.6%에서 갱년기 증상 현저히 감소,
   삶의 질 향상 (대조군은 10% 호전)

· 침치료의 장기 지속효과 연구:
   치료 6개월 후 36.7% 감소 (대조군은 6% 증가)

근거논문 1) Trajectories of response to acupuncture for menopausal
vasomotor symptoms:
the Acupuncture in Menopause study. Menopause, 2016

2) Acupuncture in Menopause (AIM) study:
a pragmatic, randomized controlled trial. Menopause, 2016

움여성한의원 갱년기 치료 프로그램
한약 장부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갱년기에 특히 문제가 되는 자율신경 실조 증상을 조절합니다.
근육, 인대, 뼈를 튼튼하게 하고 직접적인 호르몬 보충이 아닌
신장의 정기를 보강하는 치료로 갱년기 활력을 증진합니다.
침과 뜸 치료 침과 뜸은 안면홍조, 불면, 두통, 상열감 등의 자율신경 실조 증상을 빠르게 조절하는
매우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혈관운동 기능을 정상화하고 엔도르핀, 세로토닌 같은 스트레스 관련 물질의 분비조절 기능도 개선합니다.
약침 증상에 따른 다양한 약침 요법은 경구 투약이 어려운 분들에게도 좋은 치료법입니다.
소염, 인대 강화, 면역반응 활성, 기혈 보강, 상열하한 조절 등에 효과적입니다.
아로마궁테라피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키며 통증 완화, 근육의 움직임 회복, 기혈의 순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성 기능 개선, 상열하한증 치료, 혈액순환 개선 등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아로마 궁테라피 자세히보기
추나요법 갱년기에는 근육, 인대, 뼈가 빠르게 약해지면서 통증 질환이 병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 질환을 잘 관리하려면 적정 근육량 유지, 근육과 인대의 적절한 긴장도 유지,
근골의 바른 정렬 상태가 매우 중요합니다.
추나요법과 함께 개인에게 맞는 운동법을 지도해 바른 체형 유지와 통증 완화를 돕습니다.